본문 바로가기

도청도설

한국인의 연간 독서량

728x90
사진출처 픽사베이 무료이미지


책을 읽는 것은 정보와 지식을 얻고, 상상력을 자극하고, 새로운 사람들과 문화를 만나는 좋은 방법입니다. 그러나 한국인들은 책을 읽는 데 그다지 능숙하지 않습니다.

문화체육관광부의 2021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간 한국인의 종합 독서율은 47.5%에 불과합니다. 즉, 한국 성인 5명 중 2명만이 1년 동안 책을 읽었다는 뜻입니다.

독서량도 마찬가지입니다. 한국인의 연간 종합 독서량은 4.5권에 불과합니다. 이는 OECD 국가 평균인 16권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.

한국인들이 책을 읽지 않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. 가장 큰 이유는 바쁜 일상과 독서에 대한 시간 부족입니다. 또한 한국 사람들은 책을 읽는 것보다 TV를 보거나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 게다가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분위기에서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활자보다 영상을 편하게 접하는 데에도 그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책 읽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. 그들은 독서 모임에 참석하고, 도서관을 자주 방문하고, 전자책을 읽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 읽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.

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첫째, 책 읽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매일 일정한 시간 동안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면 책 읽기가 일상이 될 것입니다. 둘째, 관심 있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재미있고 흥미로운 책을 읽으면 책 읽기가 더 즐거워집니다. 셋째,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도서관에는 다양한 책이 구비되어 있으므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. 넷째, 독서 모임에 참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독서 모임은 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,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.

책 읽기는 정보와 지식을 얻고, 상상력을 자극하고, 새로운 사람들과 문화를 만나는 좋은 방법입니다.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위의 방법을 참고해 보세요.